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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세무서 대기인원,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확인하세요”
  •  2019/04/02
3일부터‘세무서 민원봉사실 대기인원 조회 앱서비스’실시
e-민원시스템 구축된 50개 세무서 우선 제공
[국세일보 최윤정기자] 앞으로 세무서 민원봉사실에서 국세증명, 사업자등록 등 업무를 처리하러 가기 전,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실시간 대기인원을 조회해보면 붐비는 시간을 피할 수 있다.

국세청은 “4월 3일부터 홈택스 앱에서 대기인원을 실시간 조회하는 ‘민원봉사실 대기인원 조회 서비스’를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.

홈택스 앱에서 별도 로그인 없이 방문하고자 하는 세무서를 선택하면 실시간으로 민원봉사실 총 대기인원과 민원창구별 대기인원을 조회할 수 있다.

< 홈택스 앱 > 모바일민원실 > 민원실 대기인원 조회 >


이 서비스는 전자민원작성대를 통해 민원을 전자접수ㆍ처리하는 ‘e-민원시스템’이 구축된 50개 세무서 민원실에 대해 우선 제공된다.

서울에는 중부, 남대문, 마포, 영등포, 강남 등 19개, 인천은 8개, 대전·광주·대구·부산은 3개 세무서가 e-민원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(*상세내용 기사 하단 표 참조).

국세청은 “e-민원시스템이 없는 세무서에 대해서도 대기인원 조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”이라며, “홈택스 앱에서 방문대기 번호표를 발급하는 등 더 빠르고 편리하게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선을 계속 추진할 예정”이라고 말했다.

< e-민원시스템 운영 세무서 >

기사 게재일 : [ 2019/04/02 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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